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쿼드’의 인도, 일본 및 호주는 중국 지배권에 도전하는 “공급망 탄력 계획” 시작

기사승인 2021.04.28  22:50:01

공유
default_news_ad2

일본, 인도, 호주의 장관들은 삼국이 참여하는 “공급망 탄력 계획”을 공식적으로 시작하기 위해 화요일 화상으로 회의를 했다. 이 계획은 무역에 있어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중국 지배력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호주 외교통상부가 성명을 통해 일본, 인도, 호주의 무역 담당 장관이 화요일 화상 회담에서 자국의 관리들에게 공급망 탄력성에 대한 모범 사례를 공유하도록 하며 공급망 다각화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투자 촉진 이벤트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세 나라의 장관들은 이러한 구상을 진행하기 위해 연 1회 소집하기로 합의했으며 향후 회담은 합의에 따라 확장할 수 있다.

단 테한(Dan Tehan) 호주 외교통상부 장관은 별도의 성명에서 “호주의 공급망은 일반적으로 탄력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지만 전염병은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더 큰 국제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라며, “일본과 인도는 호주의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우리 지역의 공급망 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이 세 나라는 미국과 함께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 협력을 위한 '쿼드(Quad)'의 회원국이다.

미국은 중국과 무역, 기술, 코로나 19, 홍콩, 대만, 신장, 남중해 등의 이슈로 갈등이 악화되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초기에 중국을 압박하기 위해 동맹국들과 협력하겠다고 말했으며, 블링켄 미국 국무장관도 중국의 기술 위협에 대해, 미국과 동맹국들은 협력하여 중국에 맞서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쿼드에 속한 이들 나라들은 코비드-19 전염병에 의해 중국에 의존해온 공급망이 불안정해지고 불확실해지자 중국의 무역과 공급망 지배력에 대항하여 함께 협력해야 할 이유가 있다.

작년부터 일본은 중국 공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있으며, 일본 정부는 중국에서 일본과 동남아시아로 사업을 이전하거나 확장하는 기업에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작년에 중국과 치명적인 국경 충돌 이후 일부 중국 수입을 제한하고 여러 중국 앱을 금지했다. 호주는 코비드-19 기원에 대한 국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한 이후 중국 정부의 보복이 잇달았다. 중국은 호주산 육류, 보리, 와인 수입에 매우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등의 무역 보복을 취했다.

중국 정부는 ‘쿼드’는 중국을 괴롭히는 단 한 가지를 위한 것이며, 말뿐이고, 백신이나 기후 변화와 같은 문제에 대한 협력 로드맵이 없다고 비난했다.

 
< 저작권자 ⓒ 베타포스트 (http://www.betapost.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default_nd_ad5
0
0
Comments 0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20 BUGS를 드려요.
(All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are rewarded with 20 BUGS )
Show all comments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ad39
default_nd_ad3
i love this posting
로그인

최신 포스팅

default_news_ad5

박스오피스

인기 포스팅 : 댓글 20 BUGS

default_side_ad2

신간도서

신간도서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쇼핑키워드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