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베네수엘라에서 미등록 상태로 운영 중이던 비트코인 채굴장 적발

무아딥(MuadKhan) VIP

기사승인 2020.07.09  23:08:55

공유
default_news_ad2

- 볼리바르 국가 경비대 사령관, "정부 허가증을 발급받지 않은데다 코로나 격리 조치 위반 혐의도 적용."

출처 : 볼리바르 국가 경비대 공식 트위터

베네수엘라에서 최근 미등록 상태에서 운영 중이던 비트코인 채굴장이 적발되었습니다.

현지 시간 7일 베네수엘라 국방부 산하의 정규군이자 군사경찰격인 볼리바르 국가 경비대(Guardia Nacional Bolivariana de Venezuela : GNB)는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은 미등록 비트코인 채굴장을 적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볼리바르 국가 경비대 사령관 Adolfo Rodríguez Cepeda 준장에 의하면 이번에 적발된 채굴장은 푸에르토 오르다스(Puerto Ordaz) 지역 소재 볼리바르 국가 경비대 제8지역 사령부의 관할 하에 공무 집행이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인 혐의는 베네수엘라의 암호화폐 관련 부문을 총괄하는 정부 기관인 국립 암호화폐 감독원(SUNACRIP : Superintendencia Nacional de Criptoactivos)의 허가를 받지 않은 것입니다. 

특히 해당 채굴장이 위치한 지역은 현재 베네수엘라 정부의 코로나 바이러스 격리 조치가 시행 중인 곳임에도 불구, 해당 채굴장은 이를 어기고 무단으로 비트코인 채굴기를 운송했기 때문에 코로나 격리 조치를 위반한 혐의도 추가로 적용되었다는 것이 Adolfo Rodríguez 준장의 설명입니다. 

볼리바르 국가 경비대 제8지역 사령부의 공무 집행 하에 이번에 적발된 미등록 채굴장에서는 총 315대의 채굴기를 압류했으며, 전부 비트메인(Bitmain)에서 생산된 앤트마이너 시리즈 중 Antminer S9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트메인의 Antminer S9 채굴기는 현재는 구형 시리즈로 비트코인 채굴시 채산성도 예전만 못하지만 그럼에도 베네수엘라 채굴업자들 사이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비트메인에서 생산된 앤트마이너 시리즈 중에서도 S가 포함된 채굴기는 비트코인 채굴용임을 의미합니다. (S는 SHA-256 알고리즘을 의미)

다만 Adolfo Rodríguez 준장은 이번에 적발한 채굴장의 정확한 위치와 소유주의 실명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한편, 현재 베네수엘라에서 암호화폐 채굴은 합법으로 암호화폐 채굴을 시작하기에 앞서 국립 암호화폐 감독원(SUNACRIP)이 안내하는대로 절차를 거쳐 정식 허가증을 발급받는 것이 필수인데, 문제는 국립 암호화폐 감독원의 서비스 제공이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문제는 형편없는 수준의 신고 절차 안내로, 암호화폐 채굴장 운영을 정부에 신고하기 위해 접속해야하는 사이트로가 오랜 시간 동안 접속 불가 상태였던 사례입니다. 이 시기에 국립 암호화폐 감독원을 통한 신고 과정을 생략한 채굴업자들은 지금 채굴장을 운영하더라도 정식 등록증을 받지 못했기에 불법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신고 절차를 거쳐 국립 암호화폐 감독원이 발급한 정식 허가증을 발급받았어도 부처간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바람에 현지 경찰들에 의해 채굴기를 몰수당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베네수엘라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자체 암호화폐 페트로(PETRO)를 발급하는 등 암호화폐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과는 별개로, 체계적이고 통일된 규제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받는 이유입니다. 

.

.

쉽게 말해 베네수엘라의 어느 채굴장이 정부의 허가증을 발급받지 않은데다 코로나 격리 조치를 무시한채로 운영을 하다가 적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채굴장 하나 단속하는데 군대를 동원하는 걸보면 베네수엘라답다는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해당 채굴장이 코로나 격리 조치를 위반했다고 하니 본보기 차원에서 엄격하게 공권력 행사를 한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건 몰라도 코로나 격리 조치 위반은 어느 국가에서든 참작의 여지가 없는게 현실이죠.

한편으로는 이번에 적발된 채굴장이 암호화폐 규제 기관인 국립 암호화폐 감독원(SUNACRIP)과의 협력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채굴업자 신고 사이트가 먹통이면 어떻게든 연락을 해서 조치를 해달라고 했어야하는데, 결국 적발된 채굴장이나 서비스 수준이 형편없는 규제기관이나 서로를 향한 노력이 부족했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Militares en Venezuela incautan 315 equipos de mineria de Bitcoin #Judicial]

https://twitter.com/CriptoNoticias/status/1280429125296144384


[En el PAC “Peaje Guayana” del @GNB_BolivarD625, se retuvieron 315 maquinas Bitcoin que eran]

https://twitter.com/GNB_CZBolivar/status/1280174201610080258
 

default_nd_ad5
0
0
Comments 0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20 BUGS를 드려요.
(All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are rewarded with 20 BUGS )
Show all comments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ad39
default_nd_ad3
i love this posting
로그인

최신 포스팅

default_news_ad5

박스오피스

인기 포스팅 : 댓글 20 BUGS

    default_side_ad2

    신간도서

    신간도서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쇼핑키워드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