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해리포터 시리즈 저자 조앤 롤링,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무아딥(MuadKhan) VIP

기사승인 2020.05.16  20:01:09

공유
default_news_ad2

- 수많은 댓글과 더불어 업계 인사들 다수 등장 - 일부는 해리포터 시리즈 팬들과 충돌하는 경우도 有

출처 : 조앤 롤링 트위터 

해리포터 시리즈의 저자 조앤 롤링(J. K. Rowling)이 비트코인에 대해 질문하자 수많은 관련 업계 사람들이 답변을 남긴 가운데 동시에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 동부 시간 15일 오후 10시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의 리포터이자 미래주의 저널리스트 레이 큐넌(Leigh Cuen)은 트위터를 통해 "이번 주 암호화폐 시장의 최대 호재는 바로 (이름을 밝힐 수 없는) 유명 저자가 나한테 비트코인에 대해 질문한 것이다."는 트윗을 올렸습니다. 

탈중앙화 기반 인터넷과 파일코인(FIL)의 개발사 프로토콜랩스(Protocol Labs)의 법률고문이자 현직 미국 변호사인 마빈 암모리(Marvin Ammori)는 "조앤 롤링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저자."라고 답했고 코인데스크 리포터 레이 큐넌은 "만일 (당신이 말한대로) 정말로 조앤 롤링이라면 좋아 죽을 듯."이라고 화답했습니다.

그리고 영국 현지 시간으로 16일 오전 2시 해리포터 시리즈의 저자 조앤 롤링이 실제로 등장, 본인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두 사람을 직접 언급하며 "비트코인을 모르겠으니 무엇인지 설명해달라."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진짜로 조앤 롤링이 등장하자 지난 17시간 동안 수많은 관련업계 사람들이 조앤 롤링에게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출처 : 조앤 롤링 트위터 

암호화폐 업계 유명 인사 중에서는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제일 먼저 조앤롤링에게 댓글을 달아 비트코인을 설명했습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화폐로 어떤 것과도 연동되어 있지 않은 마치 수집품같은 것이지만 오히려 그래서 더욱 가치있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전세계 사람들이 컴퓨터를 통해 네트워크를 구성, 누구나 참여 가능하도록 허용되어 있으며 중앙 정부나 정치적 성향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측면에서 설명하자면 비트코인은 전세계에서 통용되는 디지털 결제 수단임과 동시에 21세기 암호학 기술의 혜택을 받아 금과 비슷하면서 안전성이 보장되는 가치 저장 수단입니다."

 

출처 : 조앤 롤링 트위터 

초기 암호화폐 투자자겸 전문 트레이더 Dovey 以德服人 Wan(@DoveyWan)은 해리포터 세계관 내용 일부를 인용하여 비슷한요소와 비트코인을 비교하여 설명했습니다. 

"볼드모트가 불사의 능력을 얻기 위해 영혼을 여러 부분으로 분리시키는 것처럼, 비트코인도 영원한 지속을 위해 자신의 존재를 무수한 조각으로 복제하는 것입니다. 즉, 레프러콘이 뿌리는 금화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반면, 비트코인은 마지막 남은 최후의 조각이 사라질 때야 비로소 사라지는 것이죠."

"또한 비트코인을 보관하는 것은 해리가 보가트(자신이 가장 두려워하는 형태로 변해 겁을 주는 괴물, 호그와트 3학년 교과목 중 어둠의 마법 방어술에 등장)를 이겨내고 상자 안에 가두는 것과 비슷합니다. 즉, 해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해리 본인만이 떠올릴 수 있는 것인데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역시 누군가(은행 등)의 간섭 없이 본인만이 자유 의지에 따라 보관할 수 있는 개인 소유 자산입니다."

미국의 유명 벤처 캐피탈는 앤드리슨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는 이자 올해부터 암호화폐 스타트업 전문 학교를 운영하는 점에 착안, 조앤롤링에게 초보자를 위한 암호화폐 교육 자료가 담긴 링크를 댓글로 남겼습니다. 

트론(TRX)과 비트토렌트(BTT)의 총괄대표 저스틴 선(Justin Sun)은 조앤 롤링의 질문에 "눈으로 볼 수 있다면 믿을 수 있는 것이다."라며 비트코인 1개를 보내줄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출처 : 조앤 롤링 트위터 내용 2

3시간 후인 오전 5시 조앤 롤링은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비트코인을 설명해주고는 있으나 정확히 이해하기는 어렵다는 트윗을 올렸습니다.

해당 트윗에는 테슬라 자동차의 총괄대표 엘론 머스크(Elon Musk)가 직접 등장, "각국 중앙은행들이 대규모로 화폐를 발행하는 바람에 비트코인같은 인터넷 화폐의 지위를 더욱 확고하게 자리잡아주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엘론 머스크는 본인이 암호화폐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데다 0.25개의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기는 해도, 암호화폐 스캠은 싫다며 실생활 상용화와는 선을 그었습니다.

이외에도 조앤 롤링은 여러 트윗들을 남겼으며 이에 도지코인(DOGE), 온라인 자산 투자.거래 플랫폼 이토로(eToro), 자오창펑(CZ Binance : 趙長鵬) 바이낸스 총괄대표 등도 조앤 롤링에게 댓글을 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 조앤 롤링 트위터 내용 3

결국 오전 7시(영국 현지 시간)부로 조앤 롤링은 Mike Howard(@ElPolloDiabloX)라는 트위터 사용자의 댓글을 통해 비트코인을 이해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트위터 사용자 Mike Howard는 "실물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존재하는 어떤 것, 그것이 바로 비트코인."이라는 설명으로 댓글을 달았습니다. 

한편 조앤 롤링이 비트코인을 설명해달라는 트윗을 시작으로 조앤 롤링이 비트코인을 언급한 트윗들에는 지난 17시간 동안 총 68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으며 리트윗도 4300건 이상이 이루어졌습니다.(국내 시각 5월16일 19시15분 기준)

하지만 이 과정에서 암호화폐 유튜버 Ivan on Tech(구독자 22만6000명)를 포함한 일부 업계 인사들은 "조앤 롤링이 초기에 비트코인을 몰라서 성공할 기회를 놓친 것을 시기하여 일부러 공포를 조장하는 것이다."며 부정적인 댓글을 달아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해리포터 시리즈의 팬들이 등장해 암호화폐 업계 인사들과 충돌하면서 잠시 동안 난장판이 되기도 했습니다.  

조앤 롤링은 조금 전 트윗을 통해 본인이 비트코인에 무지해서 많은 사람들 간에 논쟁을 유발했다며 유감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

.

지난 밤 사이에 조앤 롤링이 비트코인을 물어보는 트윗을 올린 것을 시작으로 암호화폐 업계 사람들과 해리포터 시리즈 팬들 사이에 난장판이 벌어졌던 모양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해리포터 시리즈의 저자인만큼 트위터 상에서의 발언이라 해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일부 암호화폐 업계 사람들은 부정적이고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조앤 롤링 본인도 괜히 비트코인 이야기를 거내서  16일 새벽부터 지금까지 꽤나 시달렸던 모양입니다. 영국은 지금 점심 시간을 앞뒀는데 사실상 밤을 샌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전혀 관련 없는 사람이지만 조앤 롤링같은 유명 저자도 비트코인을 알게 될 정도면 확실히 암호화폐가 전세계 사람들의 일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The most bullish signal I've seen all week is a mainstream novelist]

https://twitter.com/La__Cuen/status/1261288575850741762

 

[I don’t understand bitcoin. Please explain it to me.]

https://twitter.com/jk_rowling/status/1261351775698694147


[People are now explaining Bitcoin to me, and honestly, it’s blah blah blah collectibles]

https://twitter.com/jk_rowling/status/1261396891784413185

 

[Finally, an explanation that makes sense.]

https://twitter.com/jk_rowling/status/1261429151745146883

 

[Oh my God. In case I haven’t effectively demonstrated my ignorance]

https://twitter.com/jk_rowling/status/1261582486225682434

default_nd_ad5
2
0
Comments 4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20 BUGS를 드려요.
(All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are rewarded with 20 BUGS )
Show all comments
  • 로지(Rozy) 2020-05-27 18:27:16

    비트코인을 모르던 저같은 사람도 이해시키는 좋은 기사 네요. 특히, 답변한 내용중에 “실재하지 않는듯 보이지만 실재 하는것”이 참 명답이네요!삭제

    • 투럽맘(twolovemom)VIP 2020-05-18 08:27:51

      저희집 아이들도 비트코인이란 단어를 아는것보니 이제 어느정도 대중화가 된거 같아요..
      가상화폐도 마법이 아닌 우리 일상에서 더 활성화되겠죠?삭제

      • 난초나라(kjkyj)VIPVIP 2020-05-18 00:42:17

        무아딥님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포스팅했는데 친절히 인사해주셨네요.ㅎㅎ
        하고싶은일을 하고 싶어서 유튜브를 하면서 즐거운 일을 업로드하고 있는데
        쉽지가 않네요~

        무엇보다 편집이 정말 정말 지겹교..
        그 다음은 노력한 거에 비해 구독자가 너무 너무 안 늘어나네요~ㅋㅋ

        말 솜씨가 없어서 그런가봅니다..ㅠㅠ

        여튼 반갑습니다! 후원드리고 갑니다.삭제

        • 무한천공(sizers)VIP 2020-05-17 08:31:30

          비트코인을 아직도 모르는 게 신기하네요 ㅎㅎ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라서 그런것 같기도 하구요 ㅋㅋ 추천하고 후원드립니다!!삭제

          ad39
          default_nd_ad3
          i love this posting
          로그인

          최신 포스팅

          default_news_ad5

          박스오피스

          인기 포스팅 : 댓글 20 BUGS

            default_side_ad2

            신간도서

            신간도서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쇼핑키워드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