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영s

기사승인 2020.02.29  15:24:26

공유
default_news_ad2

-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심리 법칙

지은이- 장원철

"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사람의 마음도 세상도 이해하기 힘들 때가 많다. 수많은 문제 앞에서 막막해 하는 사람들을 위해 복잡한 세상과 사람을 이해하는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이 책을 쓰게 됐다. 수많은 심리 법칙은 무엇보다 재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 물정을 이해하는 데 크나큰 도움을 준다. 어디에나 존재하고 당신의 삶을 좌우할 수 있는 심리학적 효과를 의심하지 마라. 이 책은 당신을 괴롭히는 인생의 문제들을 잘 설명해줄 것이다. 이 책으로 나와 타인, 그리고 세상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여 행복한 삶에 한 발 더 다가가기를 바란다."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는 단편적인 심리 법칙을 몇 가지만 다룬 것이 아니라 인간 심리와 관련된 최신 연구결과 중 가장 주목할 마한 75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저자의 해석과 예시로 아하~ 그렇구나를 깨닫게 됩니다.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을 읽으면서 그땐 내가 왜 그랬을까?

상대방은 왜 그렇게 행동했을까?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나를 이해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세상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책,

이론적인 내용들을 적어 놓은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책입니다.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를 통해서 내 마음이 조금은 더 편안하게 상대방과 세상을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눈에 보이는 것은 사실 자기 내면의 세계다. -쿨렌쇼프효과

'쿨렌쇼프효과'는 구소련의 영화감독이자 이론가인 쿨렌쇼프가 처음 발견한 일종의 영화 효과다.

쿨렌쇼프효과가 생겨난 이유는 관객이 자신의 경험과 눈앞의 화면을 통해 연상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쿨렌쇼프효과는 영화 예술에서 숏 편집의 획기적 성과이기도 하지만, 현실 생활에서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 특히 브랜드별로 로고 이름과 로고 패턴을 선택할 때도 그 효과를 발휘한다.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경제학의 기본 전제다. 그러나 심리학에서 사람은 본래 이성적이지 않고, 수많은 감정 요인이 사람의 인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결국 우리가 보는 세상은 자기 자신의 내면에 있는 시림가 투영된 것이다.

2. 그럴듯해 보이는 진리, 과연 사실일까?-바넘효과

사람들은 두루뭉술하고 보편적인 묘사가 자신의 성격을 잘 말해 준다고 생각한다. 뚜렷한 근거 없이 모호하여 누구에게나 해당하는 말들로 한 사람을 평가했을 때, 사람들은 너무도 쉽게. '맞아, 이건 딱 내 얘기야.'하고 받아들인다. 이러한 현상을 '바넘효과' '포러 효과'라고 한다.

'바넘효과'를 잘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별자리와 성격 테스트다.

'바넘효과'가 주는 교훈은 '겉으로 그럴듯해 보이는' 모호한 관점 앞에서 자신에 대해 좀 더 냉정하고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을 좀 더 정확히 알려면 '바넘 효과'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자신을 구석구석 들여다보아야만 두루뭉술한 평가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 '성격 풀이'중에서도 어떤 것이 나이고 또 내가 아닌지, 어떤 것이 명확한 평가이고 또 모호한 평가인지에 대해 효과적으로 분석해야 진정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3. 실패는 성공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다. -킬리의 법칙

'킬리의 법칙'은 미국 더블린컨설팅 회사의 CEO인 래리 킬리의 한마디에서 유래되었다.

"실패를 참고 견디는 것은, 사람들이 배울 수 있고 응용할 수 있는 아주 긍정적인 일이다. 성공한 사람의 성공은 단지 그가 실패에 좌우되지 않았다는 것뿐이다."

이후 사람들은 '성공하는 능력'과 '실패에 좌우되지 않는 능력'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킬러의 법칙'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실패는 성공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이며 그 누구도 영원히 순풍과 순류만 만날 수는 없다. 넘어지는 것은 결코 두려운 게 아니며, 최종적으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한 것은 우리가 넘어진 후 즉시 일어설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4.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강격한 무기 -미소효과 

미국의 작가 오그 만디노가 처음 제기한 '만디노 효과' 또는 '미소효과'를 한 마디로 말하면 '미소는 황금과 바꿀 수 있다'라는 것이다. 만디노는 미소는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행위 언어로, 비록 소리는 없지만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미소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좋은 윤활제이며, 두말할 것 없이 사람 간의 심리적 거리를 가깝게 끌어당긴다.

미소는 단순한 기교가 아니라 진정성이다. 거짓 웃음을 짓는 표면적인 호의는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 반감을 불려일으킬 수 있다. 사람과의 관계가 어렵다면 당신은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진정성은 어떻게 표현 할 수 있을까? 진정성있게 웃으면 된다.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누구든 진심어린 웃음을 보이는 사람을 함부로 거절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5. 불행은 '별난 행복'일 수도 있다. 

"모든 나쁜 일은 우리가 그것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만 진짜 나쁜 일이 된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슈와르츠이 논단'으로 미국의 경영심리학자인 슈와르츠가 제가한 개념이다.

슈와르츠의 논단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삶의 모든 행운과 불해을 태연히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점이다. 아무리 큰 불행이라도 우리가 평정심을 가지고 받아들이고 또한 그것을 인생에 필요한 경험으로 생각해 그 안에 담긴 행복의 요소를 찾아낸다면 그것 또한 우리에게 행복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불행중에도 행복을 경험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우리의 삶은 양파를 까는 것과 같아서 항상 우리를 눈물 나게 만든다고 말한다. 어떤 불행은 양파처럼 우리를 바로 눈물 흘리게 만든다. 하지만 다른 각도로 보면, 불행은 여전히 모든 사람의 삶에 있는 경험 중 일부이고, '별난 행복'일 수도 있다

 

 

#심리학#문제#타인#사회
default_nd_ad5
1
0
Comments 3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20 BUGS를 드려요.
(All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are rewarded with 20 BUGS )
Show all comments
ad39
default_nd_ad3
i love this posting
로그인

최신 포스팅

default_news_ad5

박스오피스

인기 포스팅 : 댓글 20 BUGS

    default_side_ad2

    신간도서

    신간도서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쇼핑키워드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