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회사 동료에게 받은 손편지

송이든(widely08) VIPVIP

기사승인 2019.08.15  19:39:14

공유
default_news_ad2
이번에는 남이 나를 넘겨 짚어 생긴 에피소드를 적어볼까 한다. 
많은 세월이 흘렀는데도  뇌리 속에서 쉽게 빠져나가지 않는 일이 하나 있다. 
짧은 시간 근무했던 곳이다. 회사 분위기는 참 좋았다. 그 중심에 이 주임이라는 관리자가 있었다. 우리 부서가 가족같은 분위기가 될 수 있었던 건 이주임 때문이었다. 참 선한 사람이었고, 화를 잘 내지 않고 직원들을 따뜻하게 안았다. 
그래서인지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었고, . 그때 당시 신생기업이라 모두 하나 되어 으싸으싸 하는 분위기였다. 퇴근 후에도 술 한잔을 마시며 친목을 도모하기도 했다.  
사람들이 좋아서인지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전혀 없었다. 
 
그러다 어느 날, 한 장의 손편지를 받게 된다. 손편지를 보낸 사람은 회사 내 다른 부서의 여직원이었다. 가깝거나 친하지는 않았지만 회사 내에서 자주 보는 사이였다. 
여자끼리 손편지를 주고 받는 게 그리 어색한 시대는 아니었다. 하지만 편지 내용을 읽고 당황스러웠다. 
이 여직원이 나와 이 주임사이를 핑크빛 기류로 넘겨짚고 시나리오를 쓰고 있었다. 
그때 당시 나는 시집을 항상 가지고 다녔다. 또, 시집이나 책을 읽을 때 맘에 드는 문구나 문장이 있으면 밑줄을 긋는 형이다. 
테이블에 있던  시집을 이 주임이 나한테서 빌려 갔고, 그 빌려간 시집을 이 주임이 읽다 책상에 올려놓은 걸 여직원이 어쩌다 읽게 된 모양이다. 
뭐 그게 문제될 건 없다. 어차피 책이란 돌고 도는 것처럼 돌려 읽을 수 있으니까.
 
하지만 문제는 여직원이  아주 예쁘게 돌려서 말했지만 분명 나와 이 주임의 사이를  동료 이상의 관계로 넘겨 짚었다는 사실이다.
편지 내용에는 <이 주임은 약혼자가 있다. 그것도 회사내 경리과에 다니는 사람이다. 언니가 빌려준 시집을 봤는데 밑줄 그어진 내용이 꼭 둘이 사귀는 것 같아 걱정된다. 곧 결혼할 사람인데 언니만 상처받을 수 있으니 마음을 정리하라>는 내용이었다.
왜 이런 뉘앙스의 편지를 내게 보낸 건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냥 회사동료일뿐인데.
이 주임에게 약혼자가 있건 없건, 내가 알았건 몰랐건, 사내연애를 숨기기 위해 비밀로 했건 말았건 그건 이 주임의 사생활이니 내가 상관할 바가 아니다. 
내가 왜 결혼할 여자가 있는 남자와 뭘 한 것 같은 취급을 받아야 하는지 불쾌했고, 어떤 연유로 이 주임하고 날 그렇고 그런 사이로 오해한 것인지, 또 내가 오해를 부를만한 행동을 한 건지 따져 물어야만 했다.
그녀는 시집을 빌려준 것도 그렇고, 시집에 밑줄 그어놓은 글귀가 사랑의 메시지 쯤으로 보였다는 것이다. 
그녀가 경리과 언니랑 친해서 두 사람을 걱정해서 이런 편지를 보냈다해도 나는 솔직히 불쾌했다. 
빌려준 시집과 내가 그어놓은 밑줄만으로 오해하고 내게 편지를 썼다구? 
그녀는 내게 "언니 미안해요 오해해서. 아니면 됐어요"라고 사과를 했지만 굉장히 찝찝했다. 그녀가 흘린 말 때문이었다.
"언니는 아니라도 이 주임님은 아닐 수도 있잖아요?"
왠지 의심의 뿌리를 완전히 거두는 것 같지 않았다. 솔직히 넘겨짚은 건 그 애인데 내가 왜 해명을 해야 한단 말인가. 
오해 받은 상황이 억울함에도 확인시켜주거나 해명할 뭐가 있어야 말을 할텐데. 정말 아무 관계가 아니었다. 
그렇다고 이 주임에게 묻는 것도 너무 웃기는 상황이라 달리 내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이 없었다. 
 
동료로서 편하게 지내고 있었는데 편지를 받고 난 후 그  모든 것이 불편했다. 왠지 퇴근 후 다같이 가는 술자리에서도 예전처럼 즐기지 못했다.
지금 생각하면 그때 나는 어려서인지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했다. 단지 기분이 나쁘고 자존심이 상한 마음만 컸던 것 같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흔히들 일어나는 오해의 소지들을 유연하게 대처하거나 해결하지 못한 것 때문에 속상할 때가 간혹 있다. 그때가 그랬다. 
지금은 세월에 의해 바람에 의해 나도 많이 유연해지기는 했다. 그냥 무시할 건 무시하기도 하고, 오해를 하든 착각을 하든 나만 아니면 되는 건데 왜 그렇게 자존심만 내세웠는지 안타까웠다. 
나도 어렸고, 그 여직원도 어렸다. 성숙하지 못한 내가 거기 있었고, 또 그녀가 있었다. 그때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내가 아쉬울 뿐이다. 지난 일이지만.
#오해#손편지#
default_nd_ad5
3
0
Comments 4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20 BUGS를 드려요.
(All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are rewarded with 20 BUGS )
Show all comments
  • Maybugsman(glassonly)VIPVIP 2019-08-17 19:36:46

    회사에는 내가모르는 소문들이 무성한것같아요
    조심해도 어쩔수없으니 무시하는거 말고는 답이 없는것같아요ㅎ힘내세요^^삭제

    • 난초나라(kjkyj)VIPVIP 2019-08-16 19:56:04

      포스팅을 보고 저도 어리둥절했을 거 같습니다. 가만히 있는데, 갑자기 의심하는 사람이 생겼으니 말입니다.. 회사에서는 이상한 소문을 막기 참 어려운 거 같습니다.삭제

      • 니나(maybugs) 2019-08-16 16:09:13

        남감하네~,
        그런일이 있고 나면 내가 그 사람들을 대하는 것도 서먹해 지기 마련이라
        그야말로 난감하고 억울한 상황이 되었네요.삭제

        • 박다빈(parkdabin)VIPVIP 2019-08-16 09:01:43

          저라도 마음이 이상해졌을 것 같아요.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오해의 뿌리는 간혹 너무 깊어서
          사람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누구도 사실을
          증명하기 어려우니까요. 이든님의 글을 읽으면서
          또 한 가지를 배웁니다. 넘겨짚기에 대한 반성을 하며
          하루를 열어 보네요.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셔요. ㅎㅎ삭제

          ad39
          default_nd_ad3
          i love this posting
          로그인

          최신 포스팅

          default_news_ad5

          박스오피스

          인기 포스팅 : 댓글 20 BUGS

            default_side_ad2

            신간도서

            신간도서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쇼핑키워드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