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인베이스 2020년 리뷰 보고서 ‘비트코인·이더리움’

플라이하이

기사승인 2021.01.26  17:58:38

공유
default_news_ad2

2020년 암호화폐 시장의 연차보고서가 발행되며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에 대한 내용이

집중적으로 분석이 되었습니다.

 

2020년은 아무래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이

가장 큰 변동률을 보임과 동시에

이전에 비해서는 유동성 자체는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며

전에 비해 비교적 안정화된 모습을 보였다는 게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

 

특히 투자 리스크에 대해 얼마나 수익이 전망되는지를 나타내는

리스크에 대한 수익 지표인 샤프 비율로써의 비트코인을 보았을 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다른 대형자산들에

뒤지지 않는 수치를 보였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국의 기관투자가를 위한 브로커 기업 코인베이스 프라임(Coinbase Prime)은 22일, 2020년의 암호화폐 시장의 연차보고서를 공개. DeFi(탈중앙화금융) 등의 대두가 비트코인(BTC)이나 이더리움(ETH)에 준 영향에 대해 고찰했다. 이를 코인포스트가 26일 보도했다.

Coinbase Prime은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관련 기업이다. 자산 관리자와 헤지펀드, 초부유층(High NetWorth Individual) 등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암호화폐 판매와 커스터디, API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로커 사업자다.

Coinbase Prime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계적 감염 확산, DeFi의 대두, 비트코인의 4차 반감기 등이 있었던 2020년 암호화폐를 기관투자가도 투자할 수 있는 자산급으로 성장했다고 언급.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 스퀘어(Square) 등 기업의 진출과 기관투자가의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 상승으로 시장 전체 시가총액은 12월31일 시점에 7800억 달러까지 성장하며, 연간으로는 +309%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환율도 영향을 미쳐, 코인베이스의 관련 기업 전체의 플랫폼에 예치된 자산 총액도 900억 달러(약 99.6조원) 규모로 급증했다.

 

[[비트코인]]

 

2020년 12월 역대 최고치를 3년 만에 경신한 비트코인의 연간 등락률 +321%를 기록했다. BTC의 시가총액은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의 69.1%에 해당하는 7810억 달러까지 치솟았다.

보고서는 2020년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중 가장 높은 네트워크 효과, 유동성과 주류화가 이뤄졌다고 소개했다. 큰 상승 요인 중 하나는 ‘디지털 골드’로서의 비트코인의 ‘포지션’이 정착됐다는 점을 꼽았다.

특히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나, 거기에 따른 각국 정부의 금융정책 및 저금리 정책이 공급량이 정해져 있는 BTC에 주목하는 환경이 되었다고 설명. 비트코인에 투자자금이 몰린 이유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포트폴리오 분산화 수단, 그리고 NASDAQ 상장기업으로부터 준비자산으로서의 견해가 강해진 경향을 지적했다.

2017년에는 투기적 관점에서 주목받던 시기부터 크게 인식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Coinbase Prime 기관투자가들은 비트코인을 금융자산으로 보는 시각이 강해졌으며, 비트코인의 희소성이 수요 확대로 이어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공급량이 정해져 있는 자산 클래스가 비트코인 인기 상승에 기여했다는 것이다.

[투자 자산으로서의 비트코인]

 

보고서는 투자자산인 비트코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2020년 말 비트코인이 5390억 달러의 가치를 저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 저장’으로도 성장했다는 것이다.

지난 5년간의 등락률을 금 등 다른 자산 클래스와 비교하면 비트코인은 경이적인 6,600%를 기록하고 있다.

 

 

 

출처 : Coinbase

 

 

또한 리스크에 대한 수익성을 나타내는 샤프 비율에서도 비트코인은 이더리움과 함께 높은 수치(2.5)를 기록했다.

 

샤프비율이란? 투자 리스크에 대해 얼마나 수익이 전망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투자신탁을 선택할 때의 지표 중 하나이다. 리스크가 없는 채권(bond)과 비교해 얼마나 수익이 있는지를 가시화한 것으로, 1963년에 윌리엄 샤프에 의해서 고안되었다.

 

장기적으로 봐도 2018년의 약세장세를 포함해도 비트코인의 샤프비율은 과거 5년간, 다른 자산 클래스에 뒤지지 않는 1.52를 기록하고 있다.

 

 

 

출처 : Coinbase

 

 

또한, 30일간의 가격 변동성으로 보면 비트코인 변동성은 예년에 비해 안정세를 보였다. 변동성 저하도 기관투자가가 보다 진입하기 쉬운 토양을 마련했다는 견해도 있다.

 

[[이더리움]]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은 2020년 등락률로는 비트코인을 크게 웃도는 487%를 기록했다. ETH 가격은 연초시의 130 달러에서 745 달러까지 상승했다.

 

 

 

출처 : Coinbase

 

 

“2020년 우리 기관 고객들이 비트코인을 주로 사들였지만, 이더리움에서도 점점 더 많은 수가 자리를 잡았다. 이더리움은 2020년에 USD 대비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비트코인을 앞질러 487% 오른 745 달러를 기록했다.”

 

Coinbase Prime의 보고서에서는 기관투자가로부터 이더리움이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분산화된 컴퓨팅 네트워크”라는 점에서 “가치의 보존”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언급.

한편, 기관투자가가 이더리움을 보유하는 주된 이유로 BTC보다 유연한 프로그래밍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의 디지털 상품으로서의 상태(네트워크에서의 트랜잭션에 필요한 점)를 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더리움의 500% 가까운 상승률을 기록한 큰 요인으로 DeFi(탈중앙화금융)의 대두가 꼽혔다.

보고서에서는 코인베이스의 고객인 기관투자가의 상당수는 DeFi가 금융상품을 바꾸는 장기적인 포텐셜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어, “오픈 소스로 분산화 소프트웨어 이더리움이 새로운 금융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네트워크가 될 가능성을 숨기고 있다”는 소리도 있었다고 한다.

DeFi 트랜잭션의 대부분이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지기도 하여, 이더리움의 온체인 트랜잭션은 연초에는 연간 46만에서 2020년 말에는 116만까지 증가했다.

 

 

 

출처 : Coinbase

 

 

그 외에도 비트코인이 ‘디지털 골드’로 자리잡은 반면, 이더리움은 아직 주류화의 캐치프레이즈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점을 언급했다. 비트코인보다 복잡한 구조이며, 비트코인보다 젊기(2015년 7월 메인넷 출시) 때문에 현재도 PoS 시스템이나 ETH 2.0으로의 이행 프로셀이 진행 중이지만, 이더리움이 향후 주류화되기 위해서는 몇 년 동안 자신만의 ‘패션’으로 전환되는 것을 예상하고 있다.

[업계의 성숙]

 

또한 2017년과 비교해 비트코인이 자산급으로 성장한 점 외에도 업계 내 기관투자가를 위한 서비스(커스터디)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대두도 크다고 했다.

3년 전 시세와 달리 기관투자가도 보다 쉽게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된 것은 지난번 상승세와 큰 차이라고 말했다.

 

코인코드

 

default_nd_ad5
0
0
Comments 0개, 60자 이상 댓글에는 20 BUGS를 드려요.
(All comments longer than 60 characters are rewarded with 20 BUGS )
Show all comments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ad39
default_nd_ad3
i love this posting
로그인

최신 포스팅

default_news_ad5

박스오피스

인기 포스팅 : 댓글 20 BUGS

    default_side_ad2

    신간도서

    신간도서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쇼핑키워드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